[교육] IB의 모든 것 01. Ib 디플로마 소논문 (Extended Essay)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인회 작성일23-09-06 16:24조회595회 댓글0건
첨부파일
- IB의 모든것.pdf (1.3M) 24회 다운로드 DATE : 2023-09-06 16:24:57
관련링크
본문
IB의 모든 것
01. Ib 디플로마 소논문 (Extended Essay)
소논문 (Extended Essay)이란?
소논문(Extended Essay)은 국제학교 학생들이 ib교육과정 디플로마 졸업 자격을 얻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하는 과정이다.학생들은 6개의 교과목을 공부하고 각 과목당 7점의 최고점까지를 받는다.추가적으로 소논문(ExtendedEssay)과 지식론(TOK)을 공부하고 최고 3점을 받는다.소논문(Extended Essay)은 비교과가 아니라 디플로마 과정 중에서 필수 교과과정임에도 학생들을 아주 괴롭히는 과정이다.이 소논문을 쓰기 위해서 학생은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를정하고, 자신의 주제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성을 드러내야한다.학생은 소논문을 쓰기 위해 스스로 다양한 조사를 하게되어 ib교육에서 추구하는 자기주도적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다.디플로마를 받기 위한 필수 과정이기 때문에 이 소논문을 쓰지 않으면 아무리 학교 성적이 우수하고 전 6개 과목을 7점씩 받았다고 하더라도 디플로마를 받을 수 없다.어려워도 해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소논문의 수준은 고등학생 수준이라 하기엔 상당히 높다.왜냐하면 소논문은 대학 수준의 연구와 작문 능력을 보여줘야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학생들이 어려워한다. 이 과정을 거친 학생들이 대학에서 각종 과제물을쉽게 해결한다는 통계 자료가 있으며,ib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대학에서 우수성을 드러내는 것도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결과일 것이다.
소논문 (Extended Essay)의 주제는 어떻게 정하는가?
학생이 선정한 주제에 따라 학교선생님들 중 한 명이 지도 교사가 된다.학생은 지도교사(수퍼바이저)와 주기적으로 주제 선정과 자료 조사 등을 논의한다. 대략 1년동안 지도를 받는다.소논문의 분량은 4000단어 이하의 분량이다. 처음 주제를 신중하게 잘 정해야 한다.의대를 진학할 학생이 생물 과목과 연계된 주제를 선택해 전공과 연결이 되면 물론 좋다.그러나 반드시 연결될 필요가 없다.요령껏 점수를 잘 받기 위한 주제를 선정하는 것도 필요하다.소논문도 A를 받기 유리한 과목이 있고 불리한 과목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대학에서 컴퓨터를 전공할 학생이 영문학이나 한국문학으로 소논문을 작성해도 된다는 말이다. 학생이 자신의 관심에 따라 정하면 된다.ib에서 제시해주는 소논문의 여러 주제들이 있다.이런 주제를 참고 한다면 학생이 어떤 주제를 가지고 논문을 쓰는 것이 좋은지 가이드가 될 것이다.
ib에서 제시하는 소논문 주제 예시들
● 드레퓌스 사건에서 에밀 졸라의 서한 <나는 고발한다>의 역할
● 산성비가 식물의 수명에 미치는 영향
● 인도네시아 영양실조 아동에 대한 연구 및 관리 기간 동안 영양개선 후 아동의 회복 정도에 대한 연구
● 무설탕 껌이 식사 후 입 안에 있는 침의 PH에 미치는 영향
● 미국 달러의 하락이 캘리포니아 카멜의 관광 산업에 미친 영향
● 인간의 귀가 받아들일 수 있는 음악 파일의 압축 수준
● 제주 전통 갈옷을 만드는 감즙의 항균은 감즙 보관 온도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소논문 (Extended Essay)은 무엇을 평가하는가?
소논문 (Extended Essay)은 아래의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를 받는다.다섯가지 기준의 평가점수를 합하면 총점은 34점이 된다. 이 총점은 A,B,C,D,E 각 평가기준의 합이다. 소논문 총점수와 TOK점수를 합하여 최고점 3점을 받을 수 있다.ib교과목 6개의 총 최고점이 42점이고 여기서 3점을 받아 총 45점 만점이 된다.
소논문 평가 기준
기준
|
평가 기준
|
기준별 최고점
|
기준 A: 연구 초점과 방법
|
연구 주제의 정확하고 효과적인 기술, 연구 질문의 명확한 진술, 질문의 초점이나 연구 방법의 적절성
|
6
|
기준 B: 지식과 이해
|
연구 주제와 관련된 조사의 정도, 제시한 이슈에 대한 상호 보완적 관점, 적절한 용어사용, 개념 이해도
|
6
|
기준 C: 비판적 사고
|
조사, 분석, 논의와 평가 등 연구를 평가하고 분석하는데 이용되는 비판적 사고능력의 정도
|
12
|
기준 D: 프레젠테이션
|
대학 글쓰기에서 활용되는 표준 논문 형식을 따르는 정도, 효과적인 글의 전개
|
4
|
기준 E: 참여
|
연구 과정 및 학생의 참여 정도, 성찰 과정에서 진행된 내용
|
6
|
총 점
|
|
34
|
다섯개의 각 평가기준은 구체화된 평가기준이 또 마련되어있다.예를 들어 위 평가기준 중에서 기준 B의 지식과 이해의 문서화된 평가기준은 아래 표와 같다.
점 수
|
평가 기준
|
5-6
|
에세이가 과제물에 사용된 작업에 대한 상세한 지식 이해, 직관력 있는 통찰을 보인다.
|
3-4
|
에세이가 과제물에 사용된 작업에 대한 지식과 이해, 그리고 약간의 통찰을 보인다.
|
1-2
|
에세이가 과제물에 사용된 작업에 대한 약간의 지식은 보이지만 이해는 거의 없다.
|
0
|
과제물이 아래 설명에 기술된 기준에 이르지 못한다.
|
TOK 와 EE 점수 환산표
The diploma
points matrix
May 2023 onwards
소논문 (Extended Essay)을 언제 시작하면 좋은가?
학생들은 보통 11학년 1학기에 소논문의 주제를 정한다.많은 학생들은 11학년 2학기에 주제를 정하고 자료조사를 하고 11학년을 마칠 때까지 초고를 완성하는 경우가 많다.방학을 이용해서 많이 쓰는게 좋다.왜냐하면 12학년 1학기는 학생들이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기다.모든 과목의 내부평가(IA)를 완성해야하고 소논문까지 있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바쁜 시기를 잘 견디기 위해서라면 소논문을 여름 방학을 이용해서 쓰면 좋지 않을까?
글쓴이
이미영(Michelle Lee)
고려대학교 석사.국어교육
전 AIS,ISS,UWC IB 한국어 교사 약 15년 경력
현 CIS IB 한국어 교사
현 AIS,UWC 등 self-taught Supervising
leemichelle225@gmail.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